본문 바로가기
내돈내산 경험공유

[점안액] 프렌즈아이드롭 순/ 쿨/ 쿨하이 차이와 사용시 주의사항

by smenter 2022. 8. 17.

 

필자는 소프트렌즈 착용을 초등학교 4학년때 컬러렌즈로 시작했다. 렌즈를 오래착용하게 되면

아무리 성능 좋은 촉촉함이 오래가는 렌즈를 껴도 필연적으로 안구의 건조감을 경험하게 된다.

단기간 사용하는 경우는 문제 없지만, 약물에 의해 일시적으로 눈물 생성이 감소하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으로 콧물 감기약에 많이 사용되는 항히스타민제, 피임약 등이 있다.

 

*안구건조증 : 눈이 뻑뻑하고 마른 느낌이 들고 심할 경우 통증까지 느껴질 수 있는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부족해 안구가 건조해져 생기는 현상으로, 스트레스나 기름진 식습관도 안구 건조를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안구건조증은 극심하게 덥거나 추운 여름과 겨울에 더욱 쉽게 증상이 나타나고, 심해질 수 있다. 차고 건조한 에어컨 바림이나 겨울철 난방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안구건조증 증상 완화 방법

 

보통 안구건조증이 심하지않을 때 대부분의 경우, 원인이 되는 환경이나 습관 등을 바꾸거나 개선시켜주면 증상이 빠르게 호전 될 수 있다.

 

 콘택트렌즈를 주기적으로 착용하여 증상이 나타난 경우, 가급적 안경을 쓰는 것이 좋다. 피곤하거나 스트레스, 과로 등으로 증상이 발현된 경우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휴식하는 것이 안구건조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  실내 환경이 건조하지 않도록 환기를 주기적으로 하는 등 습기를 유지하거나, 물을 많이 마시고 커피와 같이 이뇨작용이 있는 음료는 줄이면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 특히, 평소 식습관에 있어 안좋은 지방(인스턴트 식품, 치킨, 튀김 등)의 잦은 섭취로 체내에 오메가3같은 좋은 지방이 부족할 경우에도 안구가 건조해질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오메가3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안구건조증 증상이 매우 괜찮아 질 수 있으므로 오메가3를 섭취하여보는 것을 꼭 추천한다.

 

 그리고, 증상이 심하여 불편할 경우 즉각적으로 해볼 수 있는 방법으로는 눈 주위를 잘 닦아낸 뒤에 눈을 감고 따뜻한 물수건으로 5~10분 정도 눈을 온찜질하면 눈물의 지질층이 생성되는것을 도와주어 눈 상태가 한결 편안해짐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임시방편으로도 증상이 해결되지 않아, 필자가 지인에게 추천받아 사용해 본 후 효과를 본 것이 바로

<프렌즈 아이드롭 쿨하이 > 제품이었다. 

 

 

프렌즈 아이드롭은 기본적으로 건조해진 눈에 수분을 보충해 주고 싶을 때나

눈의 피로감이 느껴질 때 사용해 볼 수 있는 점안액이다.
소프트렌즈나 하드렌즈를 착용할때 안구에 느껴지는

이물감이나 불편함을 일시적으로 완화해 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프렌즈 아이드롭은 타입별로 핑크색(프렌즈 아이드롭 순)과

초록색(프렌즈 아이드롭 쿨), 파란색(프렌즈 아이드롭 쿨하이) 3가지로 나뉘는데 성분이 살짝 다르다. 

 

프렌즈 아이드롭 순 / 쿨/ 쿨하이 차이점

 

  • <프렌즈 아이드롭  순>

 

 

핑크색 '프렌즈 아이드롭 순' 의  주 성분은 염화나트륨, 염화칼륨, 포도당이다.

염화나트륨과 염화칼륨은 우리 눈물과 성분과 농도가 비슷해 부담스럽지 않게 눈을 촉촉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다만, 염화칼륨과 염화나트륨 복합제는 눈물을 보충해 주는 효과에 국한되고, 눈물이 증발되는 것을 막아주거나 눈을 촉촉하게 유지시켜주는 기능은 할 수 없다. 성분표상의 히드록시에틸셀룰로오스는 눈물의 점성을 유지하고 수분 증발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준다. 포도당은 우리 눈의 각막 세포가 주로 사용하는 에너지원으로,영양을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한다.

흡착 방지제로 들어간 폴리소르베이트는 인공눈물이 렌즈에 흡착하는 것을 막아주는 성분이다.
'프렌즈 아이드롭 순'의 특징은 청량감은 전혀 느껴지지 않는 인공눈물이다. 눈물의 증발을 막아주는 히드록시에틸셀룰로
오스가 들어있어 건조한 눈에 촉촉함을 오래 유지하고 싶은 경우 선택하면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 <프렌즈 아이드롭 쿨, 쿨하이>

 

프렌즈 아이드롭 초록색(쿨)과 파란색(쿨하이)은 핑크색(순)과 성분이 다르다.

첨가제로 멘톨성분이 들어 있어 사용 시 화한 청량감을 느낄 수 있다. 눈물 역할을 해 주는 염화나트륨과 염화칼륨이 들어 있고, 눈에 영양을 공급해 주는 포도당 성분 역시 함유되어 있다. '프렌즈 아이드롭 순' 보다  쿨, 쿨하이 제품은 청량감을 느낄 수 있어 피로하거나 답답한 눈에 즉각적인 시원함을 느끼고 싶은 경우 선택하면 만족감이 클 수 있다.

 

 

프렌즈 아이드롭 올바른 사용법과 사용시 주의사항

 

  • 고개를 뒤로 젖혀 눈을 위로 향하게 한 뒤 엄지와 검지로 아래 쪽 눈꺼풀을 잡아 당겨 점안액이 들어갈 공간을 만들
    어 준다.
  • 점안액을 눈꺼풀 속에 넣어 주는데 이 때 점안액 병 끝 부분이 눈가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 잠시 눈을 감아 점안액이 흡수될 수 있도록 눈이 안쪽을 1분 정도 살짝 눌러준다.
  •  2개 이상의 점안액을 동시에 사용해야 할 경우 5~10분 간격을 두고 사용한다. 이 때 인공눈물 종류의 점안액을
    가장 마지막에 넣어준다.
  • 청결한 사용을 위해 용기의 앞쪽이 눈에 닿지않게 주의하여 사용하고,  액이 흐리게 변한 경우 사용하지 않고 폐기한다.

 

√ 프렌즈 아이드롭 점안액은 콘택트렌즈 착용한 채 사용 가능한 제품이다.

√ 프렌즈 아이드롭 점안액은 약국에서만 구입이 가능하다.

√ 프렌즈 아이드롭 점안액은 올리브영과 같은 드럭스토어나 대형마트에서 구매 불가능하다.

댓글